성경과 교회 역사의 기록을 볼 때, 믿는 이가 축복을 얻고 교회가 부흥되기 위해서는 사역을 긴밀히 따르고 사역의 움직임과 협력하고 동역할 때 주어진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아시아에 있는 교회들은 바울을 떠났기 때문에, 곧 바울에게 있는 ‘그 사역’을 버림으로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바울과 동역했던 바나바도 바울과 다투고 헤어진 이후에는 더 이상 성경에 기록이 없는 것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가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볼 때, 1세기 말부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수많은 분열이 끊임없이 반복되어 온 것은 축복이 아닌 저주입니다. 모든 분열의 근본적인 원인과 뿌리는 소위 모든 단체들이 유일한 ‘한 사역’ 안에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온 땅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서로 다른 사역이나 일들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을 건축하는 유일한 한 사역과 일만을 관심한다면, 시편 133편의 놀라운 우주적인 하나의 축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서 분명하게 계시해 주는 것은 매 시대마다 그 시대의 사역이 있었으며, 하나님께서 그 시대의 일을 하기 위해 시대의 사역자를 세우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약에서 노아에게는 방주를 건축하는 시대의 사역이 있었고, 모세에게는 성막을 건축하는 시대의 사역이 있었으며, 다윗과 솔로몬에게는 성전을 건축하는 그 시대의 사역이 있었습니다. 신약에 이르러, 하나님은 침례 요한의 사역을 통해 옛 구약 경륜을 매장하고 종결시키신 후에, 새로운 시작을 하셨습니다. 이것은 시대를 전환하고 신약의 사역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친히 육체를 입고 주 예수님으로 오셨습니다. 주 예수님께서는 신약 경륜을 성취하기 위하여 새로운 한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분의 사역은 믿는 이들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안으로 이끌어 그분의 재생산이 되게 하는 것이고, 최고 수준의 도덕성으로 잃어버린 죄인들을 찾고 구원하시는 참되고 온전한 사람의 본을 세우시는 것이었으며, 천국의 실재를 살아내시고, 하나님-사람으로서 신성한 생명을 사시고, 영원한 생명을 해방하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모든 것을 포함한 죽음을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경륜에 부합되지 않는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일소하시고, 부활 안에서 새 사람과 새 창조를 발아시키는 위대한 사역을 하셨습니다.
이제 신약의 사역은 그분의 제자인 베드로에게 위임되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과거에 주님을 부인했던 타고난 옛 사람으로부터 부활 안에서 변화된 놀라운 사람이 되어 주 예수님의 사역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그는 주님의 육체 되심과 인간생활, 죽음, 부활, 승천에 대해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베드로의 사역을 통해 많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을 거듭나게 하시고 교회를 산출하셨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여전히 베드로가 옛 구약 경륜의 영향 아래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신약 사역을 더 전진시키고 강화하시기 위해 사도 바울을 일으키셨습니다.
바울의 사역은 그리스도의 육체 되심과 인생과 모든 것을 포함한 죽음과 부활과 승천에서 더욱 전진하여,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성과 우주성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를 열어주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산출하고 조성하고 건축하는 것에 이르렀습니다. 바울의 사역은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신성한 계시를 완성하는 것이었고, 하나님의 마음속에 감춰져 있었던 깊은 갈망을 열어주는 것이었으며, 주 예수님의 사역을 이어받아, 신약의 사역 즉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하늘에 속하고 내적적인 본질 안으로 더 깊이 전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대적 사탄은 이러한 사역의 흐름과 교회들의 건축을 방해하기 위해 이미 바울이 살아있던 시기인 주후 67년경에, 교회 안에 하나님의 경륜을 손상시키는 다른 가르침을 가져왔습니다. 사탄은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이단적인 가르침과 유대교와 헬라 철학을 가져와 교회를 극도로 혼돈에 빠지게 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요한이 일어나 보수하는 사역 즉 온갖 이단적인 가르침에 맞서 교회를 보수하고 강화하는 사역을 했습니다. 주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 베드로는 그물로 물고기를 잡고 있었지만, 요한은 그물을 깁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베드로는 수많은 물고기를 낚는 어부처럼 수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이끌어 왔고, 요한은 그물을 깁는 사람으로서 교회의 하락으로 인한 생긴 많은 손실과 구멍들을 생명으로 보수하는 사역을 했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만이 그물에 뚫린 구멍들을 수선하여 보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한은 구약과 신약 전체를 완결하는 일을 했습니다. 특히 요한은 성령의 감동으로 성경의 결론인 요한계시록을 써서, 신약을 완결했으며 온 성경 전체를 최종 완결했습니다. 요한은 계시록에서 특별하고 새로운 계시를 열어준 것이 아니라, 이미 구약과 신약에서 언급된 모든 영적인 진리들을 집대성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시작하셨고 열어주신 신약의 사역은 베드로가 계승했고, 바울이 발전시키고 완성했으며, 요한은 보수하고 완결했습니다. 신약의 사역은 완성되었고,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분명한 빛이 신약 사역을 통해 우리들에게 완전하게 열려졌습니다. 그러나 이 놀라운 신약의 사역은 교회의 하락을 통해 점진적으로 가려지게 되었습니다. 주후 4세기에 이르러 교회는 세상과 정치와 야합하고, 6세기 말에는 성직자 계급제도가 세워져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의 기능을 말살하여, 점진적으로 빛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거의 천 년에 걸친 암흑 시기 동안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빛이 완전한 어둠 속에 가려지게 되었고, 하나님 자신을 분배하여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을 건축하는 그 사역은 제한받고 잠시 멈출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신약 사역의 중심적인 일을 회복하시기 위해, 16세기 마르틴 루터를 일으켜 종교개혁에 불을 지폈습니다. 이때 주님을 성경을 회복하고,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기본 진리를 회복하셨습니다. 17세기에는 마담 귀용, 윌리엄 로우 등의 신비주의자들을 통해 내적 생명의 체험을 회복하셨습니다. 18세기에는 진젠도르프와 모라비안 형제들을 통해 교회생활의 시작을 가졌고, 19세기에 영국 형제회를 통해 빌라델비아 교회생활을 회복하시고, 많은 진리의 빛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러나 형제회는 교리상의 이견으로 하나를 잃게 되고 무수한 그룹들로 분열되면서, 회복의 흐름은 잠시 중단되었습니다. 부분적인 진리의 회복과 교회생활의 작은 부분들은 회복되었지만 신약 사역의 완전한 회복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종교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중국으로 눈을 돌리셨습니다. 20세기 초반에 주님은 중국의 한 청년 워치만 니를 얻으셔서 한 사역의 한 흐름 안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워치만 니는 1922년부터 1952년까지 30년 동안 ‘초기 교부들의 가르침’부터 ‘형제회’에 이르기까지 그 전 세대의 모든 계시를 이어받아 그것을 집대성하고 더 발전시켜 구원과 교회와 우리의 생명 되신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몸의 네 항목들로 분류되는 53개 항목의 진리들을 우리에게 열어주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주님의 회복의 견고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주님께서 워치만 니를 통해 열어주신 성경의 신성한 계시에 따라 이 사역은 점점 더 분명하고 풍성해졌으며,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청명한 이상을 교회들에게 활짝 열어주었습니다.
그러나 사탄의 방해 공작으로 중국에서의 좋은 상황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공산정권이 일어나 중국 본토를 장악했고, 그들은 중국에서의 주님의 움직임에 절대적으로 반대했습니다. 게다가 워치만 니는 공산당에 붙잡혀 20년의 긴 시간동안 수감생활을 한 후에 1972년 순교하여 주님 품으로 갔습니다. 워치만 니는 투옥되기 전에 주님의 회복의 남아있는 간증을 위해 위트니스 리를 1949년에 대만으로 보내셨고, 주님은 대만을 중심으로 이 사역을 넓혀 나갔습니다. 그리고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큰 부흥이 있었고, 이 놀라운 성령의 흐름은 미국과 한국에까지 흐르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주님은 위트니스 리를 통해 시대의 사역을 더욱 전진하게 하셨습니다. 주님은 위트니스 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관한 빛을 더 분명하게 열어주셨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과정을 거쳐 완결된 삼일 하나님께서 세 부분으로 된 사람들 안으로 분배되셔서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을 산출하고 건축하여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하신다는 고봉의 말씀을 해방했습니다. 위트니스 리의 사역은 90년대에 이르면서 절정에 달했는데, 모든 성도들이 각지 교회에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고 몸의 실재에 도달하는 것에 관하여 거듭하여 말씀을 전했고, 성경 안에 있는 최고봉의 진리, 곧 “하나님께서 사람 되심은 사람이 신격에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에 있어서 하나님 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1997년 위트니스 리가 주님 품에 안식한 이후로, 이제 섞여진 한 무리의 형제들이 동역과 건축의 방식으로 시대의 사역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대의 사역은 각지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한 몸을 건축하고, 모든 성도들이 몸의 실재를 살며, 우리 신랑이신 주 예수님을 다시 모셔오기 위해 신부를 예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사역의 이상 아래서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성도는 패역한 이 시대를 종결하고 오는 천년왕국의 유업을 보상으로 얻기 위해, 인류 역사상 이제껏 없었던 마지막 부흥, 최종적이며 시대를 전환하는 새로운 부흥 안으로 들어가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레위기 23장 1-2절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가 거룩한 모임으로 선포해야 할 여호와의 명절 곧 내가 정한 명절은 이러하다.”
구약에 따르면(레 23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매년 지켜야 할 일곱 절기를 정하셨습니다. 그것은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절, 장막절입니다. 이 일곱 절기는 여호와께서 정하신 거룩한 명절이었으며, 특별하고 전일한 목적을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함께 모여 누린 큰 절기였습니다. 이러한 구약의 그림은 오늘날 신약에서 믿는 이들이 교회로서 모여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과 함께, 서로 단체적으로 안식하며 그리스도를 누리는 것을 상징합니다. (레위기 23장 2절 1번 각주 참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년 일곱 차례 절기를 지키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간 것과 같이 신약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인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지키며,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하여 1년 7차 집회를 시행합니다. 오늘날 일곱 영께서는 어린양의 신부를 예비하시기 위하여 온 땅에 있는 교회들에게 주님의 마음의 갈망을 따라 최신의 말씀을 해방하고 계십니다. 사도들의 건강한 가르침을 따라 성령의 인도 아래 이루어지는 1년 7차 특별집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빌라델비아 교회의 실재를 따라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을 따르기를 소망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은 사도들의 가르침 안에 머무는 것이고,
건강한 말씀 안에 머무는 것이며 합당한 인도 직분과 함께 주님으로부터 오는 유일한 계시 안에 머무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안전하고, 교회는 은혜를 입으며, 그리스도의 몸의 하나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