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샤다이 ( El Shaddai )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되었을 때,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시어 말씀하셨다.
엘 샤다이는 유방을 가진 능하신 자, 곧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공급을 가진 능하신 자를 뜻한다.
우리는 창세기 17장에 있는 하나님의 칭호인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하나님(all-sufficient God)의 의미를 배울 필요가 있다. 이 칭호는 히브리어로 엘 샤다이(El Shaddai)이다. 엘(El)은 강한 자, 능한 자를 뜻하고 샤다이(Shaddai)는 가슴, 유방, 곧 모든 것을 충족케 함을 뜻한다. 유방은 젖을 내며, 젖은 물과 무기질과 많은 비타민과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한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공급이다. 그러므로 엘 샤다이는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능하신 자를 뜻한다.
하나님의 공급은 반드시 젖으로 우리 안에 들어온다.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할 씨를 낳기 위해서 우리의 힘을 강화하기를 원치 않으신다(창 17:17). 그분은 우리가 씨를 낳을 수 있도록 그분의 젖을 마시기 원하며 그분 자신에 속한 것을 우리 안에 넣어 주기를 원하신다. 창세기15, 16장에서는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씨를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그 씨가 사라에게서 나올 것은 언급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17장 15-21절에서 그 씨는 이삭이며 사라에게서 나올 것이라고 분명하게 약속하셨음을 본다. 씨의 출생에 대한 약속은 아브라함이 죽은 것같이 늙고 사라의 기능이 끝난 후에 분명하게 확증되었다. 이것은 이삭의 출생이 아브라함과 사라의 힘의 결과가 아니라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운 방문의 결과였음을 의미한다. 아브라함에 대한 그분의 은혜로운 방문은 그분의 모든 어떠하심으로 그를 먹이고 공급하심을 포함한다. 이삭은 아브라함의 천연적인 존재 안에 있는 어떤 요소에 의해 산출되지 않았다. 그는 신성한 젖통에서 나온, 모든 것을 충족케 하시는 하나님의 공급에 의해 태어났다.
이러한 신성한 유방에서 나온 공급과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태어난 이삭만이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세움을 받았다(창 17:19, 21, 21:12, 롬 9:7-9). 그러나 육신에 의해 산출된 씨인 이스마엘은 하나님께 거절당했다(창 17:18, 21:10). 우리가 자기의 능력이나 천연적인 자아에 의해 하는 모든 일은 항상 하나님께 거절당할 것이다. 그것이 선하든 악하든 다 하나님께 거절당할 것이다. 오직 우리가 은혜의 공급인 신성한 유방으로 체험하는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되어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능하신 자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시기 위해 모든 것을 충족케 하는 유방을 가지고 우리에게 오셔서 우리의 모든 것이 되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